시동꺼짐이나 엔진부조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아서 참고가 될까하고 야후지식검색에서 퍼 왔습니다. 답변은 전문가가 쓴글은 아닌것 같은데 도움은 될것 같아서요.
Q :97년식 쏘나타3 11만이구여.주행시에는 잘 느끼지 못하는데 정차시에는 심하게 떨어여
글구 라이트 켜구 열선 작동등 밧데리와 관련된 것들을 사용하면 더욱더 심하게 떨어여 오토라 내리막길 같은데서 엑셀에서 발을 띠면 알피엠이 막 왔다갔다 하구여 또 후진에서 핸들을 이빠이 돌려두 떨구여 카센타에선 스로틀 바디란걸 갈라는데...또 다른 사람은 미션이 안좋아서 그러는거라는데 잘 몰라서여 전문가님들의 조언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플리즈
A : 스로틀 바디 또는 ISC
답변자 : 비공개 l 2003-12-26 20:25 작성 태클달기 l 신고하기
스로틀 밸브는 운전자가 엑셀레이터를 밟는 정도에 따라 열리고 닫혀서 엔진으로 공급되는 공기를 조절하여 엔진회전 속도를 조절하는 기능을 합니다.
공회전이라 함은 완전히 엑셀레이터에서 발을 뗀 상태인데, 스로틀밸브가 이때 완전히 닫히게 되면 엔진으로 전혀 공기가 공급되지 않게 되면 엔진이 꺼져 버리므로, 이 상태에서도 약간의 틈을 주어 최소한의 공기가 통화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 틈 사이에 카본이나 불순물이 끼어 막히게 되면 엔진이 공기부족으로 심하게 떨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운전자가 엑셀을 밟고 있지 않을 때에도 헤드라이트나 파워 핸들, 파워 윈도우, 에어컨 등 동력을 소모하는 장치가 작동하게 되면 그만큼 힘을 보상해 주기 위해 이 스로틀 밸브를 통한 주 공기통로 이외에 우회통로를 만들어 놓아 공기의 양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해 놓고 있습니다. 이를 공회전조절장치 (ISC: Idle Speed control)이라 하며, 이를 통해 스로틀 밸브가 막히더라도 자동차의 제어장치는 이를 상쇄할 만큼 우회통로를 열어 안정적 공회전을 유지하게 됩니다.
공회전 중, 특히 전기 부하가 걸렸을 때 엔진이 떤다는 것은 이 ISC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는 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ISC에는 보통 Step Motor방식과 ISC Valve의 두가지 방식이 있는데, 해당 ISC 장치의 작동을 확인해 보면 쉽게 잡아낼 수 있습니다.
검사결과 ISC에 이상이 없다면, 스로틀 밸브의 열림 정도를 전자제어장치에 알려주는 TPS (Throttle Position Sensor)가 이상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TPS가 비정상 적인 전압 신호를 보내면 전자제어장치가 공회전 상태를 착각하여 공회전 조절 장치를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고, 전자제어장치가 TPS가 고장임을 알아채고 이 센서의 신호를 무시하고 다른 센서의 값을 참조하여 제어하는 Fail-safe 모드로 작동하면서 불완전한 제어가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TPS의 고장의 경우 센서만 교체하면 되지만, 보통 스로틀 바디 아세이라고 부르는 스로틀 밸브 Assembly (스로틀 밸브와 이를 둘러 싼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부품 및 TPS 센서)를 통째로 갈라고 추천합니다. 돈이 조금 더 들겠지만, 차가 좀 오래 되었다면 한꺼번에 가는 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차종에 따라 TPS 센서만 따로 부품으로 공급되지 않아 한꺼번에 갈아야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들 ISC 밸브의 작동이나 TPS의 작동 이상은 스캐너라고 하는 장비를 사용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비사가 제대로 사용할 줄 안다면).
오르막 길에서 RPM이 왔다 갔다 하는 것은 좀더 힘을 받기 위해 미션을 담당하는 전자제어장치가 기어를 한 단 낮게 조절하는 킥 다운 스위치가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엑셀을 꽉 밟게 되면 기어가 한 단 내려가면서 RPM이 쭉 올라가고, 약간 힘을 빼게되면 다시 정상적인 기어로 복귀하면서 RPM이 내려가게 됩니다.
이는 정상적인 반응이므로 고장이 아닙니다.
만약 엑셀에서 발을 떼는데 RPM이 춤을 추며 불안정하게 감소될 경우는 TPS의 입력신호 오류가 미치는 영향일 수도 있고, 그 "다른 분"의 말씀대로 트랜스미션 제어 쪽의 이상일 수도 있으므로 카센터 기사분이 믿을 만한 사람이라면 스캐너 장비로 진단한 결과에 따라 수리를 맡기시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추가글 (영우테크 퍼온글)
스로틀보디란?
전자제어엔진 장착 차량은 공회전 상태에서 엔진 시동꺼짐 현상을 방지하고 발전기 충전성능을 확보하기 위해 공회전 속도를 항상 일정하게 제어해 줍니다.
공회전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연소실로 유입되는 공기량을 적절히 제어해야 하는데 이 역할을 하는 곳이 바로 스로틀 바디 입니다.
스로틀 바디는 에어 클리너와 흡기 다기관 사이에 설치되어 운전자의 악셀레이터 조작에 연동하여 흡기 통로의 면적을 변화시켜 흡입 공기량을 조절하는 장치로 [그림]과 같이 스로틀 밸브의 열린 각을 입력하는 스로틀 포지션 센서와 대시 포트, 바이패스 통로와 통로의 크기를 제어하는 아이들 조정 나사(Ilde Adjust Screw) 등으로 구성됩니다.
1.스로틀 밸브(throttle valve):액셀 페달과 연동하여 흡입공기량을 컨트롤 하며 카뷰레터의 스로틀 밸브와 같은 작용을 한다.
2.스로틀 포지션 센서(throttle position sensor):스로틀 밸브와 연결된 가이드 캠(guide cam)에 의해 작동되며 엔진상태에 따라 아이들, 중속, 고속으로 나누어 E.C.U로 신호를 보내준다.
3.대시포트(dash pot) 위 그림에서 급 감속시 스로틀 밸브의 닫힘을 완만하게 하여 불완전 연소로 인한 HC의 발생을 감소 시켜 준다.
4.아이들 조정 스크루(idle adjust screw):스로틀 밸브 전폐시 아이들 조정 스크루에 의해 바이패스되는 공기량을 제어한다.
스로틀 보디 주요 구성부품의 작동
1.스로틀 포지션 센서(throttle position sensor):스로틀 포지션 센서의 스로틀 밸브 위치 감지 방식에는 가변저항식과 접점식이 있다.
가. 가변 저항식:가변저항식의 구조에서 아이들링 상태를 감지하는 아이들 접점과 플레이트 저항 위를 섭동하는 가이드 캠에 의해 스로틀 밸브가 열린 상태를 전압값으로 변화시켜 E.C.U로 보내준다.
나. 접점식:접점식은 접점으로 구성되어 있다.
ㄱ.아이들 상태 : 스로틀 밸브가 1.3 ° 이하로 열려 있을 경우, 아이들 접점과 가동접점이 접속되므로 스로틀포지션 센서와 컴퓨터의 관계에서 전류는 가동접점을 거쳐 아이들접점을 통과하여 E.C.U로 아이들 신호를 보낸다.
ㄴ.중속상태:스로틀 밸브의 개도가 1.3 ° ~ 75 ° 사이에 있을 경우 접점이 서로 떨어져 있어 전원이 연결되지 않는다.
ㄷ.고속상태:스로틀 밸브가 75° 이상 열려 이쓴 경우 가동접점과 파워접점이 연결되어 전류는 가동접점을 거쳐 파워접점을 통과하여 E.C.U로 파워 신호를 보낸다.
스로틀 보디의 에어 조정스크루와 에어클리너내의 바이패스 조정스크루의 작용
1.바이패스 조정 스크루(bypass adjust screw):바이패스 조정 스크루는 에어플로미터를 통과하지 않는 공기량을 조절하는 것으로서, 에어플로미터에 의해 감지되지 않는 공기가 실린더내로 유입되므로 바이패스 조정스크루(bypass adjust screw)를 조정하면 혼합비가 변화되어 혼합기 농도 즉 CO량이 조정된다. 현재 대부분의 전자제어 엔진은 E.C.U에서 자동으로 CO를 조정한다.
2.에어 조정 스크루(air adjust screw):스로틀 밸브를 통과하지 않고 바이패스되는 공기량을 조절하는 것으로서 아이들 회전수를 조정시 사용한다. 조정 나사를 회전함에 따라 실린더로 흡입되는 공기량이 변화하므로 즉 에어플로미터가 움직이면 이에 따라 분사량도 증가하므로 E.C.U에 의해 자동으로 아이들 회전수가 조정된다.
바이패스 통로
기관 내 흡입된 공기는 스로틀 바디 내의 스로틀 밸브를 통해 연소실로 흡입되어야 한다. 그러나 기관이 공회전 상태에서는 스로틀 밸브는 거의 닫혀 있으므로 스로틀 밸브를 통해 실린더 내로 흡입되는 공기만으로는 안정된 기관의 공회전 상태를 유지할 수 없다. 그러므로 공회전 상태에서 안정된 기관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하여 스로틀 바디내에 스로틀 밸브를 통하지 않고 연소실로 공기를 공급하는 설치하였습니다.
스로틀 바디에 스로틀 밸브를 우회하여 공기를 연소실로 공급하는 통로를 공기량을 조절하기 위한 공기 조절나사(Air Adjust Screw)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공기 조절나사(A.A.S)는 기관내 스로틀밸브를 거치지 않고 흡입되는 공기량을 조절하는 나사로서 기관 공 회전 상태에서 나사를 조절하는 경우 기관의 회전수가 변화합니다.
예를 들어 엔진내 흡입되는 공기량이 150g 정도 흡입되도록 스로틀 밸브를 일정하게 엽니다.
이 상태에서 에어 어저스트 스크루(A.A.S)를 닫아 바이패스 통로로 흡입되는 공기량이 0g이 되면 엔진 내로 흡입되는 공기량은 스로틀 밸브를 통해 흡입되는 150g만이 흡입되게 된니다.
이때 흡입 공기량을 측정하는 센서는 150g의 공기가 ECU로 되는 것으로 신호를 입력하게 되며 이 신호에 맞춰 약 10g의 연료를 분사하게 된다.
스로틀보디 이상?
에어컨 가동이 불안전하거나 RPM이 부정확하고 주행중 시동이 꺼지면 일단 스로틀 바디불량으로 생각하시고 점검을 해야합니다.
1스텝이 장착된 스로틀바디는 코일이 정상인가 확인한다.
2.ISC모타가 정상인지 확인한다.
3.TPS가 정위치에 있는지 확인한다.
4.MPS가 정위치에 있는지 확인한다.
5.IAC모타가 불량이 아닌지 확인한다.
6.가스켓이 불량이 아닌지 확인한다.
7.냉각수가 부족하지 않는가 확인
8.EUS가 정상인지 확인한다.
9.캐이블선이 정상인가 확인한다.
10.스로틀바디에 카본이 많은지 확인한다.
위 사항이 이상이 있으면 스로틀바디를 교체해야합니다.
기타
갑자기 RPM상승시 조치사항
자동차를 운행하다가 가끔씩 '우-웅'하는 소리와 함께 엔진의 회전속도가 갑자기 올라가는 경우가 있는데, 타코미터의 바늘이 3,000rpm 이상으로 올라가서 한참이 지나서야 다시 정상으로 돌아오는 상태가 그것이다.
이러한 증상은 대부분 엔진으로 흡입되는 공기의 양을 조절해주는 드로를 바디의 부조화에서 오는 것이라고 보면 틀림이 없다.엑셀레이트 페달을 밟게 되면 그 정도에 따라 엔진 회전수가 변하게 되는데, 이 때 엔진에 흡입되는 공기의 양을 조절하는 것이 드로를 밸브이다.
그런데 이 부분을 통과하는 흡입공기에 불순물 및 미연소 가스등이 카본으로 조금씩 밸브에 퇴적되어 밸브틈새를 막게됨에 따라 드로틀 바디의 밸브가 제기능을 하지 못하게 된다.
즉 밸브가 닫혀있을 때 약간의 틈새를 통해 흡입 공기가 통과하도록 되어있으나 이 통로가 막혀버리는 것이다.
그 결과 엔진회전이 저절로 올라가게 되어 마치 가속시와 같은 소리를 내는 것입니다.
이런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불량연료를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일정 주기에 맞춰 에어크리너나 드로틀 바디를 정검해 주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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